linea_1

연구목표

1. 이동형 홀로그램 극장 시스템 구축

  • 도서산간 지역 등 물리적 거리의 제약으로 인해 고급문화의 체험 기회가 적은 문화 소외 지역에 문화예술 향유의 니즈(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가능성 제고
  • 종래 고정형 홀로그램 방식을 이동형으로 재편, 홀로그램 공연의 저비용‧대중화를 위한 시스템 개발

2. 홀로그램 활용 클래식 공연 콘텐츠 구현

  • K-POP 등 기존의 대중문화예술 위주의 홀로그램 공연범위를 클래식 공연 등 고급문화예술로 확대
  • 실황(實況) 클래식 공연을 접하지 않아도 실제 공연 현장에 와 있는 듯한 생동감과 감동을 줄 수 있는 홀로그램 클래식 공연 구현
  • 슈도 홀로그램 기반 클래식 공연을 통해 음악회 개최 비용의 절감 및 음악 공연 자체의 활성화에 기여
linea_2

연구내용

이동형 홀로그램 극장을 위한 설비 시스템 연구

  • 대형 트레일러로 이동 가능한 홀로그램 극장을 위해 콘테이너 박스 규모에 맞는 홀로그램 공연 설비 시스템 연구
  • 소규모 실내악 클래식 공연(콰르텟)이 가능한 홀로그램 시스템 개발

홀로그램 공연을 위한 실내악 콘텐츠 제작

  • 국내 유수 클래식 연주 실연자 섭외 및 녹음
  • 홀로그램 콰르텟 공연 콘텐츠 영상 촬영 및 편집

야외 공연에 최적화된 이동형/가변형 홀로그램 공연시스템 설계 및 연구

  • 이동형 홀로그램 극장 구현을 상정한 트레일러 이동방식 연구
  • 대형 컨테이너 공간을 이용, 야외 공연이 가능한 홀로그램 공연 형태의 다변화방식 연구
  • 콘테이너 박스를 이용한 메인(Main) 스크린 홀로그램 구현 외 바이올린 협연과 소프라노 출연 등 출몰형의 다양한 서브(Sub) 스크린 홀로그램 구현 방식 연구
  • 지역문예회관, 강당, 야외 숲, 도시 건물 사이, 공원, 개활지 등 다양한 실내/실외 공연 환경에 최적화된 홀로그램 공연 방식 연구

음향 오퍼레이팅 데이터 기반의 야외공연 최적 사운드 엔지니어링 개발 연구

  • 다양한 실내/외 공연 환경에서의 홀로그램 영상과 사운드의 싱크로 제어 연구
  • 클래식 공연 실황에 준하는 최적 음원을 위한 무손실 코덱 전송 방식 연구
  • 그물망형, 벽걸이형 등 다양한 공연 환경에 적합한 스피커 시스템의 다각적 배치 연구
  • 관객 규모와 음향 시스템간 거리 등의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오퍼레이팅 시스템 연구
linea_3

활용 방안

  • 고비용 홀로그램 시장을 재편, 홀로그램 공연비용의 절감 및 공연문화의 대중화에 기여
  • 고화질의 홀로그램으로 클래식 공연 재현
  • 지스트CT아트홀을 테스트베드(Test Bed)로 삼아 후속 확장사업을 통해 홀로그램 설비 및 콘텐츠 규모 확대
  • 향후 고급문화예술의 체험기회가 적은 문화소외지역에 트레일러를 이용한“찾아가는 홀로그램 클래식 공연”활성화

과학문화전시서비스역량강화지원사업 1단계
인공지능(AI) 기반 인터랙티브 미디어 기술을 이용한 차세대 과학문화유산 전시콘텐츠 개발

2018년 10월 19일

공연 몰입형 감상을 위한 다차원 영상 촬영 기술 및 플랫폼 연구 개발

2018년 7월 1일

AR 글래스 기반 도슨트 운용을 위한 지능형 UI/UX 기술개발

2018년 6월 30일

이동형 홀로그램 극장 시스템

2015년 11월 29일

대규모 공연 및 방송을 위한 다중자율 비행체 협업 기반 첨단 촬영 및 렌더링 기술개발

2015년 11월 29일

극사실적 슈도 홀로그램 및 프로젝션 매핑 기반 가상 전시물의 전시공간 구현 기술개발

2015년 11월 29일

무독성이고, 친환경적이며, 유연한 문화공연 분장용 인조피부 개발

2015년 11월 28일

문화공연 관객들의 실시간 반응 및 공감도 모니터링과 지표화 기술 개발

2015년 11월 27일